블로그 이미지
아도리
생활하며 이것저것 포스팅하고 싶은 것을 포스팅하는 잡블로그입니다. (맛있는 것, 게임 등...)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21. 3. 28. 02:01 카테고리 없음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은 약한 내구성으로 악명이 자자합니다.

저에게도 역시나 조이콘 쏠림 현상이 나타났고,

무상 에이에스 기간도 지나서 유상 수리는 비용이 많이 든다고하여 자가 수리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다른 분은 1년이 지나기 전에 꼭 닌텐도로 조이콘을 보내 검사받으세요, 운 좋으면 새걸로 교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우선 알리에서 자가 교체 세트를 구입하였습니다.

저는 아래의 상점에서 구입하였습니다.
a.aliexpress.com/_mOFNfwX

배송비가 없는(? 포함된?)$9.13로 주문 후 2주 정도 걸려 받을 수 있었습니다.

조이콘 교체 세트 구성품

구성품은 위와 같은데 조이콘 방향키(?) 2개, 조이콘 뒷면에 사용하는 나사(이건 절대 쓰지마세요...ㅠ 이것 때문에 엄청 고생했습니다...ㅠㅠ), 십자 드라이버, 별 모양(?) 드라이버, 방향키 커버, 틈새 벌리개(?), 집게가 들어있습니다.

(집게는 플라스틱 재질로 약하고 조잡합니다. 집에 핀셋이 있다면 그걸 사용하시는 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집에 작은 사이즈의 십자 드라이버와, 삼각(Y자 모양) 드라이버가 있다면 조이콘 방향키만 사서 교체를 진행해도 될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의 삼각(Y) 나사 부분 4군데를 삼각 드라이버를 돌려 빼내어 줍니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커버가 살짝 벌려지는데 틈새 벌리개를 이용하여 조심조심 열어줍니다.

(커버 부분도 회로선으로 연결되어있어 세게 열어버리면 선이 끊어질 위험이 있어 보이기에 조심해야합니다.)

커버가 열리면 배터리와 커버 틈으로 틈새 벌리개를 이용하여 분리해줍니다.

배터리는 양면테이프로 붙어있어서 조심조심 하면서도 힘을 어느 정도 주어 분리시켜야합니다.

배터리가 분리되면 아래에 빨간 원으로 표시된 부분의 나사를 십자 드리아버로 돌려 풀어줍니다.

풀고 나면 아래와 같이 하나 더 열 수 있습니다.

열고 나서는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2번 부분이 조이콘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인데 이것을 풀 기 위해서는 1번 부터 먼저 풀어줘야합니다.

나사를 풀고나면 아래의 빨간색 원 부분을 빼줘야합니다.

파란색 회로선을 집게로 잡고 뽑아주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빠지게 됩니다.

조이콘 방향키가 빠진 모습

이제 새로운 방향키를 뺀 곳에 넣어주고(뺄 때는 손으로 당겨도 잘되지만 이때는 핀셋을 이용해 넣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위의 과정을 역순으로 반복해줍니다.

왼쪽이 기존에 정품 조이콘 방향키, 오른쪽이 구입한 사제 방향키입니다.

사제가 정품보다 크기가 약간 작습니다.

저는 커버 나사를 세트에 들어있던 것으로 교체하였는데 다시 빼려고 보니

나사를 돌릴 때 헤드가 그냥 닳아(갈려)버려서 빼는데 엄청 고생했습니다.

들어있던 커버 나사는 절대 사용하지 마시고 혹시나 사용하실 경우 헤드가 갈리는 않는지 테스트를 꼭 해보시고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교체 후 쏠림현상이 사라지고 방향키 입력이 잘 됩니다.

만지는 기계마다 파괴하는 똥손이 아니시면 자가 수리에 도전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저는 교체에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교체가 만족스러웠고 또 쏠림이 생기면 남아있는 방향키로 또 교체할 예정입니다.

 

 

posted by 아도리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